통풍에 안좋은 육류, 생선류, 술 등의 음식의 그림.
|

통풍 피해야 할 음식과 좋은 음식

통풍 은 관절에 통증과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식습관이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통풍에 좋은 음식과 피해야 할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통풍의 증상과 원인, 예방법과 치료 방법은 지난번 글을 참조해주세요.

1. 통풍 – 피해야 할 음식

통풍에 좋지 않은 참치, 붉은 고기, 멸치, 시금치, 그리고 맥주

1) 참치

참치에는 퓨린이라는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데, 이 퓨린이 체내에서 요산으로 변해 통풍을 악화시킬 수 있어요. 그러므로 통풍이 있는 사람들은 참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아요.

2) 멸치

동의보감에서는 통풍 환자는 비린내 나는 생선을 피하라고 되어있는데요, 멸치 또한 작은 생선이지만 퓨린 함량이 높아 통풍 환자들에게 좋지 않은 음식이에요.

3) 시금치

시금치는 건강에 좋은 음식이지만, 높은 퓨린 함량 때문에 통풍 환자에게는 피해야 할 음식 중 하나 입니다.

4) 술

술, 특히 맥주와 같은 알코올 음료는 통풍 환자에게 매우 좋지 않아요. 술은 요산 수치를 높이고 통풍 발작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합니다.

5) 붉은 고기

소고기, 돼지고기와 같은 붉은 고기 역시  퓨린 함량이 높아 통풍 환자에게 좋지 않아요.

 

2.통풍 – 좋은 음식

먹음직스러운 체리, 잘 익은 바나나, 미역과 다시마, 볶은 현미, 비트와 비트주스

1) 베리

블루베리, 딸기, 체리와 같은 베리류는 통풍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음식 중 하나에요. 베리에 들어있는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이 염증을 줄이고 요산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평소 간식으로 한 두알씩 먹으면 통풍 예방에 좋습니다.

2) 바나나

바나나는 요산 결정체를 수용성으로 바꿔주어서 요산 배출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3)현미

현미에는 신체 독소를 배출시켜주는 피틴산 성분을 비롯해서 염증을 줄여줄 수 있는 음식으로 평소 백미보다는 현미밥을 드시면 통풍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4) 해조류

김, 미역, 다시마와 같은 해조류는 약 알카리성 성분으로 요산을 녹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5) 비트

비트 속에 풍부하게 포함된 베타인 이라는 성분은 염증을 완화시켜주어 통증을 줄여주고, 요산 수치를 낮춰줍니다. 또한 칼륨과 식이섬유가 풍부해 당뇨병등의 질환에도 도움이 됩니다.

[fusion_youtube id=”https://youtu.be/_5cn2_qgZQ4″ alignment=”” width=”” height=”” start_time=”” end_time=”” autoplay=”false” mute=”false” api_params=”” title_attribute=”” video_facade=”” thumbnail_size=”auto” margin_top=”” margin_bottom=”” hide_on_mobile=”small-visibility,medium-visibility,large-visibility” class=”” css_id=”” structured_data=”on” video_upload_date=”” video_duration=”” video_title=”통풍-좋은 음식과 피해야 할 음식” video_desc=””][/fusion_youtube]

3.통풍 예방을 위한 일상 속 건강한 습관 – 물 마시기

통풍 예방을 위해서는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물을 많이 마시면 요산이 체내에서 잘 배출되어 요산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술을 멀리 물을 가까이” 는 통풍 예방과 관리에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통풍에 좋지 않은 음식과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꾸준한 관리가 필요한 통풍 ! 올바른 식습관을 통해 관리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삶에 플러스가 되는 유익한 정보. 위키플러스

 

4.함께 참고하면 좋은 글

통풍 : 원인과 초기증상, 예방과 치료

Similar Posts

One Comment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